지난 시간에는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 해외 홈쇼핑 사이트, ‘아리 익스프레스’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오늘은 중국 내 자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 B2C 온라인 쇼핑몰 순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잘 알려진 중국 온라인 쇼핑몰로는 대표적으로 알리바바 그룹에서 만든 타오바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어떤 중국 온라인 쇼핑몰이 있는지 볼까요? 중국 온라인 쇼핑몰 순위
이미지 출처 : maigoo.com
중국 브랜드 데이터 분석 플랫폼”maigoo”에서 CNPP와 CN10의 빅 데이터 수집 및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2021년 중국 쇼핑 몰 브랜드 순위는 상기와 같습니다.반가운 이름의 “타오바오”은 5위에 올랐다가 최근 알리바바의 아성을 깨고 있다 E커머스 신흥 강자,”핑도우도우도우”는 6위에 올랐네요.그럼 1위부터 5위의 쇼핑몰까지 함께 볼까요?1위. 동 티모르(천묘, tiānmāo, 티 앤드 마오)
▲ 이미지 출처 : 바이두
티 몰(영문명 Tmall, 하늘 고양이 Tiānmāo, 티 앤드 마오)은 알리바바가 타오바오와 함께 운영하는 쇼핑몰에서 2012년 1월 11일”티 몰”으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타오바오의 성장과 동시에 위조 상품 등의 부정적인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탄생한 T몰은 현재 중국 B2C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수천의 브랜드를 맞추어 판매자와 소비자로 원 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며 타오바오보다 입점 수수료가 높지만 검증된 판매자가 입점하고 100%품질 보증된 상품만 취급하고 안전한 쇼핑을 보장한다고 합니다.이런 이유로 티 몰에 입점한 것만으로도 소비자 신뢰도가 높고 외에도 7일 간 무상 애프터 서비스 구매 포인트 환급 등 양질의 서비스 제공은 구매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엄청난 구매율로 이어졌다고 합니다.2020년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로 불리는 광군제 행사 기간(11월 하루~11일)의 티모르와 타오바오 왕의 총 거래액은 약 4,982억위안(약 85조 7,900억원), 실시간 물류 주문량은 무려 23억 2100만건이라고 합니다.2위. 징동 닷컴(경东 상청, J̄ ngd̄ ngshāngchéng, 징동 쇼 청나라)
▲ 이미지 출처 : 바이두
징동 닷컴(영문명 JD.com, 경东 상청, J刘 ngd东 ngshāngchéng, 징동 쇼 청나라)은 “东강 Li(Liiaqíngd ̄ ng, 리우치에은동)”가 설립한 전자 상거래 플랫폼입니다.최대 주주가 위챗 개발 회사의 텐센트에서 이 덕분에 위챗에서 편리하게 경동 닷컴에 접속하고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경동 닷컴은 가전 제품을 필두로 휴대 전화, 컴퓨터, 모자, 의류 등 주요 품목을 판매하며 티 몰처럼 경동 닷컴도 무조건 정품만 판매하고 있습니다.주요 판매가 전자 제품인 만큼 비싼 전자 제품이라도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입점시에 까다로운 심사를 실시합니다.이처럼 고객과의 신뢰를 쌓고 타오바오가 운영 초반에 겪었던 시행 착오를 보완하면서 성장했습니다.전자 상거래 플랫폼 중 최대 규모의 자체 물류 인프라를 보유하는 경동 닷컴은 중국 내에 780여의 물류 센터를 운영하면서 막대한 물류 운송을 커버하고 있습니다.오전 11시 이전의 주문시에 당일 배송 밤 11시 이전의 주문 건은 다음날 오후 3시에 받을 수 있다”211제 한达(211xiànsh 时 d́, 시앙스다)”퀵 배송(요금 추가), 시간 지정 배송, 야간 배송, 로커가 배송(징동 로커)등의 전문화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 닥트 시대에 환영 받는 기업이 되었습니다.2020년 6월기의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500%이상 증가한 164억 5000만위안(23억 2000만달러), 그 해 광군제의 총 매출액은 2715억위안(약 46조 8000억원)에 달하며 기록을 경신했다는 것입니다.3위. 쑤닝(스닝이코우, S苏 n购 ngy宁 g̀ u쑤닝 이 코우)
▲ 이미지 출처 : 바이두쑤닝(김수녕, S购 n苏 ngy宁 g̀ u쑤닝 이코우)은 그로ー발500 대기업에 들어가”쑤닝 구름상 그룹”계열의 차세대 B2C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전 제품이나 생필품, 잡화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가전 제품 유통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온라인 몰만 아니라 중국 도시 곳 곳에 쑤닝 매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온라인 쇼핑몰의 운영과 함께 삼성과 LG의 오프라인 매장의 역할을 쑤닝에 모두 해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중국처럼 국토가 넓은 나라는 각각의 회사 대리점에서 전국 망을 커버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판매와 애프터 서비스 거점으로 오프라인 전자 대리점이 가진 영향력이 큰 편이래요.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원스톱 서비스 경험을 실현함으로써 온 ‘오프라인 동시 발전을 강화하고 온라인 쇼핑몰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높였습니다.지난 달 공개한 제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3%하락했지만 오히려 순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2.8%급등한 4억 5600만위안(약 787억원)이 되었습니다.4위. 웨이 핀 후이(회품 그저, Wéipinhui, 영어 이름 VIPSHOP)▲ 이미지 출처 : 바이두웨이 핀 후이(단품회, Wéip ̆ nhui, 영어 이름 VIPSHOP)은 2008년 8월에 광저우에서 설립됐으며 온라인 쇼핑몰은 그 해 12월에 오픈했습니다.패션 뷰티, 해외 직구에 특화된 쇼핑몰입니다.명품을 세일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2012년 3월에 뉴욕 증시에 상장되었습니다.상장 후 3월 10일까지 주가 누계 상승폭은 무려 2,462%에 달했다고 합니다.웨이 핀 후이가 인기를 얻게 된 것은 다음과 같은 판매 전략 때문입니다.’명품 브랜드 할인+제한 시간 내 할인 판매+정품 보장’전략으로 혁신적 전자 상거래 시장을 개척하고 더’특별히 선별된 명품 브랜드+ 큰 세일+제한 시간 내 할인 판매’겠다는 전략에서 소비자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2017년 12월, 텐센트와 쿄우 히가시가 웨이 핀 후이에 8억 6300만달러를 투자하고 웨이 핀 후이의 미래 가치에 대해서 다시 한번 증명하고”BrandZ(브랜드 가치 전문 리서치)”에서 발표한 “2019년 가장 가치 있는 중국 브랜드 100대”에 이름을 올리며 3회 연속 100대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웨이 핀 호이는 2020년 총 매출 1,650억위안(약 28조 4,400억원), 총 주문량 6.9억건으로 전년 대비 각 11%, 22%상승하고 2020년의 가입자 수는 무려 8390만명으로 전년 대비 22%나 증가하고 여전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5위. 타오바오 원(보물 망도, T́ ob̌ oW̌ ng, 영어 이름 Tobbao)▲ 이미지 출처 : 바이두타오바오 원(T.ob망 o W 일ng, 영어 이름 Taobao)는 중국을 대표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하나로, 알리바바 그룹이 2003년 5월에 창립되었습니다.C2C거래도 가능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명실상부한 중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입니다.타오바오 원은 약 5억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하루 방문자는 매일 6,000만명을 넘어 등록된 상품 수가 8억개를 넘어”미국에 아마존 닷컴이 있으면 중국에는 타오바오가 있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알리바바가 만든 온라인 결제 서비스인 “알리 페이(Zh.f자 buo, 즈프바오)”만 있으면 낮은 자본금에도 입점할 수 있어 전국의 판매자의 다양한 물건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판매자와의 실시간 채팅 프로그램인 “아리 왕왕”(āli 오우 wàngwàng)도 큰 메리트입니다.필요한 부분의 상품 사진, 줄다리기, 재고의 유무 등을 따질 수가, 채팅 내용이 남아 환불 때 사용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도 높대요.또 솔로의 날이었다 광군제를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로 새롭게 인식하고 중국 경제의 판도를 좌지우지하고 있습니다.2020년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로 불리는 광군제 행사 기간 티모르와 복숭아 보왕의 총 거래액은 약 4,982억위안(약 85조 7,900억원), 실시간 물류 주문량은 무려 23억 2100만건이라고 합니다.오늘은 중국 온라인 쇼핑몰 순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평소에 알고 있던 쇼핑몰 말고도 특이한 이름도 많았는데요. 다음 시간도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주제로 만나러 오겠습니다!오늘은 중국 온라인 쇼핑몰 순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평소에 알고 있던 쇼핑몰 말고도 특이한 이름도 많았는데요. 다음 시간도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주제로 만나러 오겠습니다!오늘은 중국 온라인 쇼핑몰 순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평소에 알고 있던 쇼핑몰 말고도 특이한 이름도 많았는데요. 다음 시간도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주제로 만나러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