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반환대출실행제부대비용
안녕하세요 리치 워킹맘입니다.
최근 얼어붙은 매수심리로 매매도 안 되는데 전세 만기가 돌아왔습니다.신혼부부 임차인이었는데 이번에 좋은 가격에 입주장 신축 아파트 매매를 했습니다.
너무 기뻤어요 임차하는 동안 아이도 가지고 새 둥지까지 얻었어요.하지만 저희 집은 팔리지 않아요(눈물) 새 세입자를 맞추려면 그것도 쉽지 않아요. 다행이라고 할까, 3년 전에 전세가격으로 떨어졌는데 저희가 처음 전세낸 금액이에요. 갱신 시 1년 연장 조건이라 증액도 안 했어요. 만약 분위기 좋을 때 전세를 했다면 아마 역전세 2억.생각만 해도 어지러워요.
불과 작년까지만 해도 증액되는 전세보증금으로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plan A, B가 있었지만 지금은 새로 전세를 맞추는 것이 가장 시급한 사안입니다. 내년에 돌아오는 전셋값이 2개 더 있는데 날이 갈수록 전세금액이 떨어지는 속도가 무섭습니다.
지금은 대부분 규제지역에서 풀렸지만 제가 대출을 알아봤을 때는 규제지역이었어요.다주택자라 한도가 다 나오지 않고 날마다 오르는 금리가 뻔히 보이기 시작한 여러 카페에 들어가 전세퇴거자금 대출 상담을 신청하고 금리 비교를 했습니다.그리고 부동산 사무장님께도 말씀드리고 저렴하게 대출 가능한 연락처를 받아서 조회했습니다.
날이 갈수록 금리는 오를 것 같아 마음이 조급해졌어요.9월부터 알아봤는데 대출 예약은 가능한데 최대 2달전까지 가능합니다. 그래서 사는 건 12월까지 살아도 전출은 11월에 하는 조건으로 임차인과 합의했어요. 그리고 대출예약 역시 한곳에서는 DSR로 금액이 부족했어요 ㅠㅠ 보험계약 담보대출까지 계산해보니 대략 맞더라구요.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방문해서 대출 자서까지 완료했는데 10월에 작성한 대출이 3~4일 이후 승인된다고 했는데 안 나와요.담당자에게 전화를 해보니 너무 몰려서 기다려야 한다고 해서 정말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예약 당시 금리가 4%였는데 지금 금리는 6%라서 혹시 안될까봐 긴장했어요.약 18일 이후 대출이 정상적으로 이뤄진다는 승인 메일을 받았습니다.그리고 오늘 실행 인지세 등 부대비용이 빠져서 입금되는데 부대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주택 융자의 부대 비용인지세 융자 약정 체결 시 납부하는 세금으로 대출금액에 따라 세액이 차등 적용된다은행과 대출자가 반반 부담하게 됩니다.국민주택채권 매입비용 주택담보대출이므로 근저당권 설정 시 납부하는 세금국민주택채권은 날짜별로 시세가 다릅니다. 주택도시기금 사이트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오늘로 15.78249입니다.계산하는 방법은 근저당설정채권최고액x1%x15.78249%(11.21일 기준) 만약 설정액이 2천만원 미만인 경우 면제입니다.만약 2억을 빌렸을 경우 부대비용 계산을 해보면 인지세는 1억~10억 사이이기 때문에 378,780원 채권매입비용은 120%일 경우 2억4천만원x1%x15.78249%=453,780원 총 75,000원이 빠지고 나머지만 입금됩니다.몇 달 공실을 생각하고 있지만 그래도 로열동 로얄층이라 부사장님이 잘 될 거라는 긍정적인 말씀에 조금은 위로가 됩니다. 요즘 여러 대출에서 갱신 메일이 올 때마다 흠칫 놀라요.아직 두 사람의 월급을 감당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심상치 않다고 느끼고 있습니다.작년과는 너무 다른 온도차를 느끼면서 이런 급격한 변화는 또 언제처럼 순식간에 바뀔 수 있다는 생각과 함께 이것도 배워가는 과정이 아닐까 싶습니다.아직 두 사람의 월급을 감당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심상치 않다고 느끼고 있습니다.작년과는 너무 다른 온도차를 느끼면서 이런 급격한 변화는 또 언제처럼 순식간에 바뀔 수 있다는 생각과 함께 이것도 배워가는 과정이 아닐까 싶습니다.